[오류 보고]myBatis 에러 - nested exception is org.apache.ibatis.binding.BindingException: Invalid bound statement (not found):

2019. 5. 23. 01:05프로그래밍/Etc.

myBatis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되었다.

 

가장 상단 우측의 nested exception is org.apache.ibatis.binding.BindingException: Invalid bound statement (not found): sb.erp.doc.dao.DocDao.selectById

이 부분을 보면 selectById 함수가 유효하지 않은 바운딩 구문이라고 나오는데 이게 대체 무슨 소리인가 매퍼 xml 파일을 아무리 찾아봐도 함수명과 xml의 id가 일치하며, sql문도 문제가 없었다. 
하지만 약 15분 정도 삽질한 결과 엄청난 사실을 알게 되었다~!!!

selectById 뒤에 빈칸이 보이는가...하아 망할 복붙의 폐해...

정말 오류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로 인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90%인것 같다.

그래서 오류가 발생하고 해결되면 그 과정을 이렇게 기록으로 남겨야겠다.
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...

그리고 복붙의 문제로 발생하는 일들이 없도록 앞으로는 마우스 사용을 최대한 자제해야겠다.
느린 타이핑을 개선하자 차라리

 

ps. 방금 또다시 저 오류가 발생되어 확인해보니 resultType 인 MemberVO의 getter & setter를 다시 만들어주니 최종적으로 해결되었다...변수가 추가되어 게터세터도 그에 따라 만들어주고 toString() 도 다시 만들어줬는데 대체 뭐가 문제일까...도무지 이유를 모르겠다 이건